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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서경 (서울신천초등학교)
저널정보
북한대학원대학교 현대북한연구 현대북한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48 - 86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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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67년 전후 김일성의 유일 지배 체제 형성 과정에서 정치와 교육의 역학 관계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1967년 이전 시기에는 이상적인 사회주의국가 실현을 목표로 이를 위해 투쟁하는 모든 존재를 ‘우리’로, 이들이 투쟁하는 제국주의 국가들을 ‘적’으로 경계 짓는 국가 정체성을 형성했다. 하지만 1967년 이후 시기부터 북한만의 사회주의국가 형성으로 국가 목표가 변화하면서 김일성에 충성하는 인민들만이 ‘우리’로 구성되며, 제국주의 국가들에 대한적 서술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국가 정체성을 변화시켰다. 변화한 국가 정체성은 교과서 서술에 그대로 반영되어 공교육을 받은 사람들의 집단적 기억, 사회적 신념, 집단 정서를 형성해 갈등 문화를 강화했다. 즉, 유일 지배 체제를 위해 변화한 국가 정체성은 교육에 반영되었고 교육은 갈등 문화를 강화하고 재생산하는 방법으로 김일성의 유일 지배 체제를 이질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역할을 했다.

목차

1. 서론
2. 1967년 전후 북한 교육 정책 비교: 경제 발전을 위한 수단에서 지배 정당화를 위한 수단으로 변화
3. 1967년 전후 북한 교육 내용 비교: 사회주의국가를 위해 투쟁하는 인민에서 김일성 개인으로의 초점 변화
4. 교육으로 재생산된 갈등 문화를 통해 공고해지는 유일 지배 체제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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