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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운학 (동의대학교) 박영배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7권 제6호(통권 제17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953 - 973 (21page)
DOI
10.22558/jieb.2024.12.37.6.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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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금융의 발전과 함께 진화하는 은행 채널의 트렌드를 분석한 연구로, 채널 포지셔닝 모형의 뱅킹형 채널을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수집된 언론보도자료 22,310건을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인터넷뱅킹에서 모바일뱅킹으로, 이어서 스마트폰뱅킹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확인하였다. 또한, 그에 따른 금융 서비스와 제공되는 상품의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취급하는 비대면 금융상품 확대 흐름과 금융상품 가입 시 금리우대, 수수료 면제, 환전·환율 우대 등 혜택을 제공하는 마케팅 트렌드를 확인하였다. 이외에도, 보이스피싱, 해킹, 금융사기 등 디지털 금융 거래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를 확인하였고, 디지털 채널의 발전에 수반되는 위험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뱅킹형 채널 연구의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은행의 효율적인 채널 운영과 전략 수립에 기여하는 자료가 된다. 특히, 시니어 고객과 디지털 취약계층의 금융포용 수준을 강화하고 은행의 채널 효율성을 높이는 스마트폰 미러링 디바이스 도입을 제안함으로써 기존 연구와 다른 차별성을 가지며, 은행의 채널운영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스마트폰 미러링 디바이스를 점포 통·폐합에 따른 공백 지역, 기존의 점포 소외지역, 노령인구 밀집지역 등에 도입할 경우, 은행의 공공적, 사회적 책임 이행과 함께 모든 금융 소비자가 차별 없이 이용 할 수 있는 금융 배리어 프리환경을 조성하며 금융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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