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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웅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종일 (국토교통부) 곽창원 (인하공업전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773 - 1,782 (10page)
DOI
10.24284/JKOSUR.2024.12.11.3.1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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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갈궤도에서 침목과 도상은 열차하중을 지지하고 노반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궤도구성품이다. 자갈로 이루어진 도상은 경제성과 진동 흡수능력 측면에서 장점이 있으나, 불연속 재료의 특성으로 인한 침하 및 열차하중에 의해 접촉면에서 파쇄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PC 침목 바닥면에 침목패드(Under Sleeper Pad, USP) 부착 유무 및 USP 강성에 따른 수직 응력(접촉압력)과 침하 거동을 3차원 수치해석적으로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 USP 설치 및 강성 감소 시 궤도 연직변위가 약간 증가하였으나, 연직응력(접지압) 감소 및 하중분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USP 설치 효과로 궤도틀림 발생과 유지보수 업무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조건
3. 수치해석 결과
4.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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