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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혜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43 - 282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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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업계의 환경 대응전략의 방향성을 전망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SWOT 분석기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기회요인으로는 ‘정부의 콘텐츠산업 지원정책’, ‘세계 콘텐츠 시장의 성장’, ‘애니메이션 소비자의 증가’로 나타났고, 위협요인으로는 ‘국내 시장의 성장한계’, ‘글로벌 시장의 경쟁 격화’, ‘디지털 ·AI 기술에 대한 우려’가 도출되었다. 내부환경 변화에 따른 강점요인으로는 ‘우수 인적자원 보유’, ‘축적된 제작 노하우’, ‘경쟁력 있는 IP 보유’, 약점 요인으로는 ‘애니메이터 부족’, ‘제작사의 수익성 악화’, ‘애니메이션 제작의 저생산성’으로 나타났다.
내부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도출된 강점요인(S)과 약점요인(W),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 도출된 기회요인(O)과 위협요인(T)을 연계하여 정리된 대응전략의 방향성은 다음과 같다. 즉 SO(강점-기회)전략의 방향성은 ‘애니메이션 수출 확대’와 ‘IP 비즈니스 강화’, ST(강점-위기)전략의 방향성은 ‘전략적 제휴 ․ 인수 ․ 합병 추진’ 및 ‘현지 법인 설립과 경영 현지화’로 전망되었다. 또한 WO(약점-기회)전략의 방향성은 ‘인재의 내재화’와 ‘제작사의 수익성 개선’, WT(약점-위기)전략의 방향성은 ‘해적판 대책 강화’와 ‘애니메이션 제작 효율화’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본 애니메이션 업계의 전략 방향성 논의를 확장하고, 국내 관련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화된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산업을 거시적인 관점에서만 논의하여 유형별 애니메이션 기업의 특성이 반영된 전략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이며, 이는 후속 연구를 통해 다뤄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애니메이션 산업 외부환경 분석
III. 애니메이션 산업 내부환경 분석
IV. 애니메이션 기업의 전략 방향성 전망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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