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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은경 (조선대학교) 한지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39 - 550 (12page)
DOI
10.47294/KSBDA.25.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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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밀도 정보(High-density Information: 정해진 공간 안에 표현된 다양하고 복잡하고 많은 양의 정보)’의 특성과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레이아웃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인쇄매체 디자인으로 연구범위를 제한하고, 레이아웃 디자인과 시지각 관련 인지심리학 분야의 문헌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쇄매체 분야의 레이아웃 주요 구성요소와 레이아웃 목적을 정리하였다. 각 분야의 공통되는 구성요소는 그리드, 여백, 타이포그래피, 사진·일러스트레이션, 색상, 괘선/플로우라인, 아이콘, 픽토그램이다. 레이아웃의 목적은 11가지로, 시선유도, 심리적 효과, 통일감형성, 리듬형성, 숨 쉬는 공간, 정보의 구분·위계·강조·변화, 이해력 증진, 기억의 확립이다. 둘째, 고밀도 정보의 세 가지 특성과 그에 대한 중요 레이아웃 구성요소 제안이다. 고밀도 정보는 ‘지면대비 많은 텍스트 양’, ‘응축된 두 가지 이상의 정보 유형’, ‘다양한 위계’라는 특성을 지니며, ‘작은 덩어리의 정보’, ‘패턴인식’, ‘선택적 주의’, ‘네 덩어리 법칙’등의 인지적 특성에 근거해 각 특성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안하였다. ‘지면대비 많은 텍스트 양의 정보’는 그리드, 타이포그래피, 여백이, ‘응축된 두 가지 이상의 정보 유형’에는 여백, 색상, 타이포그래피가, ‘다양한 위계 정보’는 색상, 타이포그래피가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고밀도 정보 특성에 따른 주요 레이아웃 구성요소와 그에 따른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 사례를 통한 디자인 주안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레이아웃의 목적과 구성요소
3. 고밀도 정보의 특성과 레이아웃 구성요소
4. 고밀도 정보의 특성별 레이아웃 디자인 주안점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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