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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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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진산 (현대위아) 김명수 (현대위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24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2,734 - 2,73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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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점진적 메타모델링 기법을 이용하여 차량용 HVAC 임펠러의 설계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임펠러는 HVAC 시스템에서 공기 흐름과 에너지 효율, 소음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품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량 최대화, 팬 효율 최대화, 소음 최소화를 주요 성능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총 16개의 설계변수를 고려하였고, 기존의 해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초기 메타모델을 구축하였다.
연구는 순차적 근사 최적화(SAO) 기법을 활용하여 메타모델을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최소한의 샘플링으로 시작해 성능 목표에 근접하는 새로운 샘플을 추가하여 최적화 과정을 반복하였다. 최종적으로 Easy Design 소프트웨어를 통해 6회의 SAO 반복을 수행한 결과, 설계변수와 성능 목표 간의 균형을 이루는 최적 설계변수 조합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점진적 메타모델링 기법은 적은 수의 실험으로도 다중 목적함수 최적화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임펠러의 성능 향상과 설계 효율성의 개선을 동시에 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은 차량용 HVAC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를 위한 설계 단계에서 실질적인 응용 가능성을 제공하며, 향후 복잡한 설계 문제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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