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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미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박선진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김유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강연아 (연세대학교 언더우드 국제대학) 송인한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김동환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5 - 3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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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의 주된 활용 맥락은 '학습'이다.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능력은 향 후 학습 능력 및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기에, 사용자 간의 활 용 역량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습 맥락에서 생 성형AI활용에초점을맞추고,활용결과에가장큰영향을미치는프롬프 트 입력 과정을 돕는 UI/UX를 제안한다. 실험 참가자들은 목적, 주제, 사 용자 특성에 맞춘 프로토타입 챗GPT를 사용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정량적 및 정성적 평가를 진행했다. 실험 직후 진행한 설문 결과, 글쓰기 수준이 낮거나 AI 활용 능력이 높은 사용자는 개선된 UI/UX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상세 이유를 찾기 위해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통한 인터뷰 결과 분석으로, 개선된 UI/UX가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향후 적용 가능한 추가 기능을 제안했다. 본 연구는 학습 및 과제 수행에 초점을 맞춘 생성형 AI 활용 관점에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프롬프트 가이드를 제안하고 실증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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