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순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문상영 (한경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91 - 40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인해 택배를 중심으로 한 배송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배송 수요의 증가세와 아파트 밀집지역의 증가로 인해 배송업에 소요되는 인프라와종사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이슈들도 나타나고 있다. 배송업에서는연료비 절감과 환경부하 저감을 위해 전기트럭으로 전환하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특정 기간에 지어진 아파트에는 기존 배송트럭의 진출입이 어려워 배송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아파트를 진입할 수 있는 저상형 적재함 트럭의 경우 배송기사의 노동부하 증가가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배송기사의 노동부하 저감을위한 저상형 적재함 전기트럭 활용의 중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경제적 효용 요소인 경제적 측면이 가장 중요한 대분류로 제시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운송 효율 측면과 법제도적 측면으로 나타났다. 구매 혹은 개조 비용은 경제적측면뿐만 아니라 전체 개별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