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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원 (전북대학교 중국아시아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중국학회 중국학보 중국학보 제109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83 - 20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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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최근의 중국 영화와 TV드라마가 상상적 동일시의 대상이자 이상향으로서 '盛唐'을 어떻게 재현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중국의 오랜 역사 가운데 ‘盛唐’에 주목하는 이유는 지금의 중국에서 이 시기가 가지는 정치적 함의가 매우 특별하기 때문이다. 이 글은 역사에 대한 재현이 단순한 과거의 복원이 아니라 현재의 문화적, 정치적 맥락에서 역사를 이해하고 재창조하는 작업이라는 전제 아래, 영화 王朝的女人⋅楊貴妃 (2015), 妖猫傳 (2017)과 TV드라마 長安12時辰 (2019)이 盛唐을 재현하는 방식을 국가의 정치적 기획과 대중의 정서, 그리고 매체와 장르의 특징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세 작품 모두에 중요하게 등장하는 이역인이 盛唐 재현에 어떠한 의미와 효과를 가지는지 분석하였다. 영화 王朝的女人⋅楊貴妃 는 양귀비와 당 현종의 오래된 사랑 이야기를 현대적 영상 매체로 재해석한 것이다. 盛唐을 정치적, 윤리적으로 올바른 시기로 재현하려는 영화의 욕망은 미학적인 성취와 균형을 이루지 못해 영화의 완성도를 떨어트렸다. 이역인 서술자인 동로마 제국의 주교 타키투스는 외부의 시각에서 盛唐의 번영을 인정받고자 하는 의도에서 동원되었을 뿐 정작 盛唐 시기의 문화적 개방과 융합을 보여주지 못하였으며 외부 관점을 통한 자기 성찰이나 인식의 확장으로도 이어지지 못하였다. 영화 妖猫傳 은 두 주인공 백거이와 구카이가 환상 속에 숨겨져 있는 진실한 盛唐을 찾아 떠나는 추리극의 형태를 하고 있다. 영화는 기이하고 몽환적인 장면들을 통해 盛唐을 화려하게 시각화하는 데에는 성공하였으나 반대로 지나친 미학적 추구로 인해 영화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에는 실패하였다. 그러나 妖猫傳 의 이역인은 내부자와 외부자의 시각을 교차시키고 복잡한 모방과 경쟁의 상호작용을 일으켜 다층적 욕망으로 구성된 盛唐의 진실을 밝히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였다. TV드라마 長安12時辰 은 그것이 표방하는 장르물의 소재와 서사 문법, 그리고 현재를 연상시키는 세부적인 장치들과 메시지를 통해 천년이 훨씬 넘는 시간을 가로질러 낯선 과거를 시청자의 눈앞에 친숙하게 전시하는 데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이 TV드라마에서 이역인은 盛唐이 가진 내부적 약점을 드러내는 도구로서만 기능하였다. 수많은 이역인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시선으로 재현된 盛唐은 충분히 드러나지 못하고 내부인의 시선에 의해 재현된 盛唐만이 서사를 통해 의미를 획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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