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정금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29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99 - 321 (23page)
DOI
10.46407/kjci.2025.02.129.2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사사회 상호작용이 한 명의 선호하는 특정 캐릭터뿐 아니라 출연자 집단에 대해서도 형성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집단 의사사회 상호작용(group-parasocial interaction)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다. 이는 그동안 의사사회 상호작용이 한명의 캐릭터를 대상으로 형성된다는 가정(assumption)을 새롭게 검증하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 의사사회 상호작용의 하위 차원으로 집단 소속감과 집단 응집성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기존의 개인 의사사회 상호작용, 집단 소속감, 집단 응집성 세 개의 변인 모두 시청량과 시청만족감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 소속감, 집단 응집성 두 개의 변인이 기존의 개인 의사사회 상호작용보다 더 강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수의 출연자 그룹이 등장하는 예능 프로그램 시청 시 시청자들은 개인 의사사회 상호작용 보다는 집단 의사사회 상호작용을 더 강하게 느끼고, 집단 의사사회 상호작용 기존의 한 캐릭터를 대상으로 하는 의사사회 상호작용보다 더 시청만족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개인과 그룹의 의사사회 상호작용의 비교 연구모형 제시
4. 연구 방법
5. 연구결과
6.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09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