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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40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71 - 11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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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연구는 쓰기 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변수들을 기반으로 디지털 글쓰기 과정의 유형을 탐색하고 글쓰기 수행에 유형 간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105명의 대학생이 연구에 참여하여 논증적 글쓰기를 실시하고, 글쓰기 과정의 키스트로크 로깅 및 설문 조사 자료를 제출하였다. 선별된 변수들을 대상으로 베이지안 망 데이터마이닝 기반 잠재 유형 분석을 통해 유형화를 실시한 후, 다변량 분산 분석을 통해 글쓰기 수행에서 유형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결과: 휴지와 수정 관련 쓰기 과정 행위들, 쓰기 신념, 쓰기 불안 등의 변수들로부터 “무난하게 쓰면서 적게 고치는 필자”, “주저하며 많이 쓰는 필자”, “불안 속에 돌아보지 않고 빨리 해치우는 필자”, “느긋하게 고민하며 많이 쓰고 많이 고치는 필자”의 네 유형이 도출되었다. 유형 간 차이는 결과물 점수에서 나타나지 않았지만, 글쓰기 경험에 대한 인식에서 나타났다. 결론: 각 유형의 특징 및 유형 간 차이에 대해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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