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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동화 (한국선주상호보험조합)
저널정보
한국해법학회 한국해법학회지 한국해법학회지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69 - 314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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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한진해운 파산 이후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 수립 및한국해양진흥공사의 설립 등의 노력으로 해운강국의 위상을 다시 되찾아나가고 있다. 이러한 한국 해운업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해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대비하고 관리하는 해상보험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선박 운항 중 발생한 해양사고로 인해 제3자가 입은 피해에 대한 배상책임을 담보하는 P&I(Protection and Indemnity) 보험은 해운업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이다. 그러나 2000년 설립된 한국선주상호보험조합(KP&I)의 경우, IG클럽에소속되어 있지 못한 한계 등으로 여전히 국내 P&I보험시장의 총 보험료기준 점유율이 약 15% 수준에 머무는 등 성장이 정체되어 있다. 반면P&I보험시장에서의 대내외적 경쟁은 나날이 격화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P&I보험에 관한 입법의 미비 및 제한으로 KP&I의 사업 확장과 경쟁력 강화에 상당한 제약을 받고 있다. 구체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KP&I뿐만 아니라 한국해운조합, IG클럽과같은 외국보험사 및 국내 손해보험사들이 P&I보험을 국내 선주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P&I보험 관련 대내․외적 시장의 변화 가운데 그동안관행이라는 이름으로 묵인되었던 IG클럽의 우리나라 시장에서의 보험영업상 법적 문제점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살펴야할 필요성이 있고, 국내 손해보험회사들의 그간 경험 없던 P&I보험 시장에서 진출로 인하여 생길수 있는 소비자보호 차원의 여러 법적 문제들 또한 검토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KP&I의 발전을 위하여 선주상호보험조합법 개정 등의KP&I가 요청해야할 시장 확대의 요소를 점검해야 할 필요도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P&I보험 현황 및 법제를 살펴보고, 외국 보험사의 P&I 보험상품 국내영업에 관한 보험업법 쟁점, 국내 손해보험회사들의 P&I상품 판매의 법적 쟁점, KP&I의 공공적 성격의국내 선박들에 대한 P&I 보험 유치방안 및 선주상호보험조합법 개정 등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각각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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