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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진배 (숙명여자대학교 라이프스타일 디자인대학원) 유택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화예디자인학회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제51권 제51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3 - 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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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 대상의 조형교육으로서 화예디자인의 교육방법 개발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일반적인 인지중심 교육에서 부족한 직관적, 감성적, 감지적 능력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화예조형창작을 통해 창의성을 자극하고 육성하는 화예디자인 교육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지향한다. 방법적으로는 레지오 에밀리아 시(Reggio Emilia 市) 의 공립 유치원과 영유아 센터에서 실행중인 아동 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인 레지오 접근법 사례의 여러 기록물중 하나인 오페라 무대막: 변신의 고리 프로젝트를 사례에 나타난 이미지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방법인 행동장면 분석을 통해 기술문을 작성하고, 도출된 기술문을 또 다른 질적 연구방법인 근거이론방법론을 적용하여 체계화하였다. 그 결과 ‘경험',‘실행촉진',‘실행내용',‘사회화' 등 4개의 최상위 개념이 도출되었고, 그 아래로 14개의 상위개념, 43개의 중위개념, 34개의 하위 개념과 89개의 기술문 형식의 최하위개념이 화예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도출의 가이드라인으로 도출되었다. 이들 가이드라인은 레지오 접근법을 화예디자인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으로서, 레지오 접근법을 통해 개발된 창의적 사고와 감성적 표현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적 기법을 화예디자인 교육에 적용하여 창의적 능력의 개발을 필요로 하는 현대적 교육적 니즈에 대응하는 화예디자인 교육을 열어갈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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