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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경규 (전북대학교) 신찬휘 (㈜한화글로벌) 민경조 (홋카이도대학교) Daisuke Fukuda (홋카이도대학교) 장경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송태협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조상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화약발파공학회 화약발파 화약 발파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 - 22 (14page)
DOI
10.22704/ksee.2024.42.3.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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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급격한 도시화와 경제성장으로 인해 건설된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들이 노후화됨에 따라 해체 수 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산업구조물과 같은 대규모 건축물에서는 기계식 해체공법과 발파 해체공법이 혼합된 방식이 활용되고 있다. 해체 수요의 증가에 따라 안전사고도 증가하고 있으며, 구조물 해체 시 안전성 확보가 필 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드론과 LiDAR를 이용하여 실제 구조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석 모델 을 구축하였다. 해석기법은 유한요소해석법(Finite Element Method, FEM)과 이산요소해석법(Discrete Element Method, DEM)을 결합한 Combined Finite-Discrete Element Method(FDEM) 해석기법을 사용하여, 해체 단계별 동적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결과를 ELS 상용 소프트웨어와 비교⋅분석하여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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