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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성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74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1 - 105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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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 국면에서 포털 및 소셜미디어의 뉴스・시사 콘텐츠 이용이 오프라인 정 치토론, 정치관여를 매개로 투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포털의 뉴스・시사 콘텐츠 이용은 오프라인 정치토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이는 이어서 투표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의 뉴스 및 시사 콘텐츠 이용은 정치토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이는 이어서 정치관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의 뉴스 및 시사 콘텐츠 이용은 정치토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이는 이어서 정치 관여의 증가로 이어지고, 궁극적으로 정치관여는 투표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치토론은 투표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포털의 뉴스・시사 콘텐츠 이용이 투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 로에서 정치토론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토론이 투표의도 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정치관여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 치토론과 정치관여는 행위적 차원의 투표의도에 영향을 미치면서 민주주의 정 치참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셈이다. 선거에서 포털을 통한 뉴스나 시사 콘 텐츠 이용은 사적 관계에 있는 사람들과의 정치・선거 관련 토론을 유발하거나 관여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투표를 통한 정치참여 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 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소셜미디어의 뉴스・시사 콘텐츠 이용은 정치토론, 정치관여, 투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선거나 정치적 상황에서 소셜미디어가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은 포털에 비해 미 약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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