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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거버넌스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 청도군 구시장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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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Traditional Market Revitalization through Local Governance - Focusing on Cheongdo-gun Old Market -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준혁 (영남대학교 미술디자인학과) 임경호 (영남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8권 KCI등재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59 - 270 (12page)

이용수

표지
지역 거버넌스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 청도군 구시장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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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급격한 경제 발전으로 도시로의 인구유입과 더불어 많은 신도시가 세워져 도시화를 이루어 냈다.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새로운 산업들이 발전하면서 구도심에서 신도심으로 인구이동 및 노령화와 저출산 문제로 인해 그 기능이 쇠퇴하고 있다. 인구유입과 노령화 문제를 위해 새로운 도시의 개발보다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침체되고 있는 구도심의 재구조화가 필요하다. 이에 상권의 침체, 중심지의 이동에 따른 쇠퇴가 가속화 되고 있는 청도군 구시장을 중심으로 지역 거버넌스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타 지역의 사례를 수집하여 역사·문화적 자산을 활용한 도시재생 기반의 플레이스 브랜딩의 필요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위해서 도시기능의 재생적 사고로의 전환으로 지역 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지역을 가장 잘 이해하는 주민의 경험에서 실마리를 찾고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지역 거버넌스 구축의 중요성을 제안하였다. 플레이스 브랜딩의 콘셉트 설정과 네이밍, BI를 개발하여 문화·예술적인 축제 및 행사를 주최하고, 더불어 시니어와 함께 하는 상생상권으로 재편하기 위한 시니어 브랜드를 개발하여 파생 상품 디자인을 통한 지속 가능한 수익 창출과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해 기존의 쇠퇴하고 칙칙하던 청도의 이미지에서 밝고 따뜻한 느낌의 청도 각인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청도군 구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통해 도시재생의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도시재생계획을 수립하여 지역자산의 보존과 관리가 중시되는 도시재생으로 침체된 도시 구역에 내재하거나 잠재되어 있던 문화적 가능성을 재발견하여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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