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효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7 - 66 (20page)
DOI
10.15815/kjcaes.2024.19.4.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식 및 정보 활용에 있어 올바른 공유의 가치 실현이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라키비움과 미술관 아카이브는 단순히 문화향유 수단을 넘어 교육적 경험과 연결되며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다양성에 기반한 확장가능성의 가치를 지닌 미술관 아카이브를 교육 콘텐츠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미술관 내 교육담당 학예인력인 에듀케이터의 역할과 아카이브 활용 역량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는 라키비움과 에듀케이터, 미술관 아카이브를 주제로 다루고 있는 국내 문헌 및 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과 실무자 심층 인터뷰를 통해 미술관 에듀케이터의 아카이브 활용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에듀케이터에게 요구되는 아카이브 활용 역량은 디지털 활용 역량, 리터러시 역량, 소통 역량이었으며, 이를 강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은 지속가능한 자원으로서 디지털 아카이브 개발 및 활용, 새로운 가치생산을 위한 확장가능성,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협력관계의 이해를 주제로 관련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강의를 포함한 워크샵의 형태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아카이브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라키비움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미술관 에듀케이터의 역할과 미술관 아카이브의 교육적 가치를 연결지어 아카이브 역량 강화 교육의 필요성을 재고하고 그 방향성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