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미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덕성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21 - 15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구성주의 교육 접근법에 기반하여 챗GPT를 활용한 대학 신입생의 고등 사고능력에대해 고찰하였다. 고등 교육을 담당하는 대학에서는 4차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및 융합과 같은고등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를 배양하기 위해 인공지능 학습도구(챗GPT)를 활용하려는 요구가 늘고 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구성주의 교육 접근법에 기반하여 챗GPT를 활용했을 때 학습자들은 학습의 주체가 되고, 챗GPT는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ZPD)에 맞춘 정보를 제공하는 학습지원 비계 역할을 수행했다. 학습자는 챗GPT를 정보처리 도구로 활용하여 단순 자료처리 기간을단축하고, 챗GPT가 제공하는 다양한 시각의 정보를 심도 있게 분석하는 비판적 사고능력 기회를확대했다. 또한 학습자는 챗GPT와 대화하는 과정에서 더 적합한 정보를 얻기 위해 논리적 의사소통 전략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육에서 챗GPT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위해 추가적인 제언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