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인문학회 국제한인문학연구 국제한인문학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73 - 30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윤동주 시에 나타난 종교적 실존을 비애(슬픔)와 기독교 신앙의 관 련성 속에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애와 기독교는 일견 상치되는 것 처럼 보이지만 비애의 정서는 기독교 신앙과 결부된 근본 기본으로 간주할 수 있다. 기독교 신앙을 체념과 믿음 사이의 이중운동으로 파악하는 키에르케고르 는 체념의 단계에서 비애나 불안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윤동주 시에 나타난 비애나 불안은 종교적 경험 속 여러 감정을 변증법적으로 지양하지 않 는 키에르케고르의 철학을 원용함으로써 섬세하게 분석될 수 있다. 윤동주 시 세계는 연희전문대 3학년 시절, 이른바 ‘ 신앙의 회의기’ 를 거치면서 크게 변화된다. 이전 시에서 신의 부름 없이도 신앙의 영역에 자발적으로 진입하고자 했 던 시인은 「팔복」과 「병원」에 이르러 비극적 세계인식과 우울증적 시선을 노출 한다. 비애/우울은 어떤 상실감과 관련된다. 기독교 신앙은 키에르케고르가 설 명했듯이 종교적 의무와 윤리적 의무의 대립 속에서 어느 한 가지를 포기하도 록 하며, 이 체념의 단계에서 주체는 슬픔, 두려움, 불안 등을 느끼게 된다. 「무서운 시간」은 이것과 저것 사이에 무엇도 선택할 수 없는 결정 불가능한 상 태를 묘사하며, 「또 태초의 아침」은 불안한 상황에서 범죄할 수밖에 없는 문제 를 다룬다. 이 시편들은 시인이 종교적 실존의 단계로 나아가고자 했지만 체념 의 단계에서 머뭇거리고 있을 때의 경험을 다룬 것들이다. 이후 시인은 종교적 실존의 단계로 진입하기 위해 ‘신앙의 운동’ 을 전개한다. 신앙의 운동은 체념과 믿음이라는 상반된 단계를 오가는 이중운동이다. 「십자가」는 가장 이상적인 차 원의 신앙에 도달하는 믿음 운동을 묘사한다. 그러나 신앙은 항상 그러한 고양 된 차원에 머물러 있을 수 없기에 시인은 믿음을 향해 가는 길에 마주하는 실 족의 가능성을 묘사한다. 「눈 감고 간다」와 「간」은 믿음과 실족이라는 주제를 동시에 다루며 유한성의 세계에서 발생하는 실족의 요소를 아예 무시할 수 없 는 현실적인 인간의 모습을 다룬다. 그리고 마침내 시인은 「흰 그림자」에서 깊 은 안식과 자족을 동시적으로 묘사하는데, 그것이 바로 윤동주가 최종적으로 깨달은 진실이다. 즉 믿음과 체념 사이의 이중운동이 결국 신앙에 이르는 길이 라는 사실 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