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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수연 (이화여자대학교) 장선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07 - 12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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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에 대한 교원의 요구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 교원 중 학교폭력 담당 교사를 포함하여 학교폭력 전담기구의 구성원 및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위원 참여 경험이 있는 교원 594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의 사전예방 단계부터 사안 발생 시 처리 단계, 사안 종결 후 사후 조치에 이르기까지 전(全) 과정에 적용되는 교육적 해결 방안에 관해 중요도와 현재 시행 수준에 대한 인식인 보유도를 조사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Borich 요구도 분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정책에 대한 교원의 요구를 교차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교원들은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을 위한 과제들이 대체로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나 현재 학교 현장에서 잘 시행되지 않는다고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어 중요도와 현재 시행 수준에 대한 인식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구도 분석을 시행한 결과, 교원의 정책 요구가 높은 과제는 10개가 도출되었으며, 학교에서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을 강화시키기 위해 가장 시급히 요구되는 최우선과제는 ‘담임교사의 생활지도 권한 강화’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관계회복과 교육적 해결 인식의 확산을 위한 학부모 교육 실시’, ‘전문상담(교)사 및 위(Wee)클래스 확충’, ‘지역사회 및 전문기관과의 연계를 위한 가⋅피해 학생 회복 지원’, ‘외부 전문가와 연계한 교육지원청의 역할 확대’ 등이 우선으로 검토할 과제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교원 요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 실천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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