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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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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양환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한덕희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지역산업연구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03 - 12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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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 가입자들이 주요 예․적금 상품들에 대해 지각하는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해 컨조인트 분석을 수행하여 각 예․적금 상품 이자율의 효용을 추정하고 3개 인터넷전문은행의 예․적금 상품 구성에 의해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각 인터넷전문은행의 시장점유율을추정하였다. 또한,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의 가입자들의 자료만 분류하여 추가로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전체 응답자들을 분석했을 때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카카오뱅크 가입자들의 분석 결과에 의하면, 카카오뱅크에서 제공하는 예․적금 상품들의 이자율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였다. 토스뱅크 가입자들의 분석 결과에 의하면, 파킹통장의 효용 추정이 높아져 토스뱅크의 차별화 전략이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예․적금 상품의 구성에 의하면 케이뱅크가 제공하는 이자율 수준이 높은 효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하지만 실제 가입자의 현황과 카카오뱅크 가입자 및 토스뱅크 가입자 컨조인트 분석 결과에 의하면, 다른 요소들이 은행 가입 및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므로 필요한 전략 수립과 적극적인 실행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상품 중 예․적금 상품의 이자율 속성만 조사하고, 상품 전체를 포함하는 마케팅 활동 전체 요소를 반영하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있으며, 더욱 시사점이 있는 인터넷전문은행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전략을 포함한 마케팅 활동전체를 반영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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