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정 (덕성여자대학교) 조성윤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교수불자연합회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87 - 21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매체를 활용한 불교 커뮤니케이션 확산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Chat GPT) 및 A대학교 불교 동아리 소속 학생 25명을 대상으로 불교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여, 이를 기반으로 전법 및 불교의 대중화를 위한 매체 활용 불교 커뮤니케이션 확산 방향을 제안하였다. 인공지능이 분석한 불교 이미지는 대체로 인간 내면 및 예술과 같은 정신적‧감성적 측면이었다. 사람들이 내면 건강을 챙기기 위한 도구로 불교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불교가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불교 동아리 소속 대학생은 불교가 사회에 부합하는 정도가 크기 때문에 불교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전법을 구현하고 불교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높일 수 있다고 인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제시한 불교 커뮤니케이션 확산 방향은 총 3가지이다. 첫째, 숏폼형 소셜 미디어인 릴스(인스타그램), 숏츠(유튜브), 틱톡 등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다양하면서도 짧고 강렬한 콘텐츠로 불교 노출 빈도를 높여 대중들이 부담 없이 볼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넓은 의미에서는 ‘공간’ 역시 ‘매체’의 한 요소이므로, ‘공간 매체’로서 장소를 활용한 문화적 커뮤니케이션이 되도록 한다. 셋째, 공신력 및 인지도 있는 불교 관련 인물을 활용하여 홍보 활동을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