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사손우 (안양대학교) 류군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 조교수)
저널정보
중국지역학회 중국지역연구 중국지역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77 - 29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세계화 시대에서 고등교육은 인재 양성 및 과학기술 혁신을 촉진하는 중요한역할을 맡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 경쟁과 사회적 요구 변화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있다. 그러나 세계 각국의 고등교육 체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변화함에 따라 고등교육 평가 모델의 설계, 운영 메커니즘, 평가 지표 등에 있어 국가별로 차이가 존재하며, 동시에 일련의 공통된 도전과 문제에도 직면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글로벌화 배경하에 중국, 한국, 미국 세 나라의 고등교육 평가 모델을 비교하고 참고하는 논의를 펼친다. 연구 결과, 중국의 고등교육 평가 모델은 주로 정부 주도, 대학 및 대중 참여 모델로나타났으며, 한국의 고등교육 평가 모델은 주로 정부 주도, 전문 평가 기관 평가, 민간기관과 시장의 힘이 공동으로 작용하는 모델로 나타났고, 미국의 고등교육 평가 모델은주로 정부 위임, 인증 기관 주도, 대학 자체 평가 모델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각국고등교육 기관 간의 경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고, 글로벌 고등교육의 질적 향상과 공동 발전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