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나리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학과 예술치유 전공) 유미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05 - 13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경험이 자기표현과 상호작용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질적 연구를 통해 분석하고, 그 의미를 탐구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진단받은 만 7세 남아로 미술치료는 주 1회, 70분씩, 총 36회기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회기별 작품을 사진으로 남기고, 녹음 및 축어록, 치료 일지, 슈퍼비전 자료, 회기 중 연구대상의 행동을 기록한 행동 관찰 노트, 보호자와의 상담을 통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HTP와 자유화의 변화 과정을 포함한 자료를 반복하여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총 6개의 상위주제와 16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미술치료 초기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에 자신감이 없고, 그리기에 대한 두려움이 있던 연구대상은 미술치료 안에서 여러 매체를 통한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가족의 모습을 묘사하고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보호자에게 자랑하고 전시하는 등의 행동변화를 보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