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보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89 - 313 (25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4.32.4.2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업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교과 간 통합수업을 설계하고 이의 실행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고등학교 선택과목 ‘문학’과 ‘윤리와 사상’ 과목의 학습내용을 통합하여 진행하는 수업을 설계하고자 하였으며, 교수·학습 설계 모형인 ADDIE 모형에서 ‘분석, 설계, 개발’ 단계를 중심으로 논하였다. 분석, 설계 단계에서는 본 연구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각각 선정 후 이를 바탕으로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을 계열화하고, 이를 통해 교과 간 통합수업 모형을 제안했다. 개발 단계에서는 앞서 제안한 모형을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자료와 구체적인 교실 수업의 실행을 위한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고등학교 학습자를 위한 동양철학 및 윤리사상교육, 한국 고전소설의 통합수업은 학습자의 다양한 핵심 역량 및 사고력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그간 교과 간 통합 논의가 활발하지 않았던 중등교육 차원에서의 실행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