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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옥 (동국대학교 상담코칭학과) 이송이 (동국대학교 다르마칼리지 상담코칭학과)
저널정보
한국청소년활동학회 한국청소년활동연구 한국청소년활동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3 - 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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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가족의 의사소통은 자녀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은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며 대화는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기존 연구에서는 주로 부모의 주관성을 보는 연구를 하였으나 대화의 주체인 자녀 입장에서 사춘기 자녀의 주관성을 보는 연구는 부족하다. 목적: 본 연구는 사춘기 자녀가 부모와의 대화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인식 유형과 특성을 부모들에게 제공하여 사춘기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부모-자녀 대화 교육에 실용적 접근을 하는 데 있다. 방법: 주관성 연구 방법인 Q방법론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 및 사춘기 청소년 개인 심층 면담과 그룹 면담을 통하여 Q모집단을 구성 후 최종 40문항의 Q표본을 추출하였다. 목표 표집 방법을 통하여 사춘기 청소년 29명을 P샘플을 선정하고 Q표본을 분류 후 Quanl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사춘기 청소년의 인식은 4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유형1은 부모-자녀 간 대화가 즐겁고 서로 존중하며 강한 신뢰를 보이는 ‘강한 신뢰형’, 유형2는 부모-자녀 대화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온전히 존중받기를 원하는 ‘존중 요구형’, 유형3은 부모의 합리적 판단을 신뢰하며 자신의 감정을 이해받고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지지 필요형’, 유형4는 부모가 자신을 존중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알고 있으나 대화에서 자신의 감정에 대한 완전한 공감을 원하는 ‘공감 중시형’이다. 시사점: 첫째, 사춘기 청소년들에게 부모에 대한 인식은 다양하다. 둘째, 사춘기 청소년은 부모를 신뢰하고 부모와 대화를 통해 가족의 소속감을 느낀다. 셋째, 사춘기 청소년들은 부모의 정서적 존중, 지지, 공감이 필요하다. 넷째, 부모와 자녀의 인식에 차이가 있어 부모 교육을 통해 사춘기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돕고 부모-자녀 코칭 대화 교육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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