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일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49 - 16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승마지도자들이 현장에서 어떠한 교수내용지식(PCK) 요소를 근거로 학습자를 지도하는지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도자 경력 10년 이상의 승마지도자 3명과 심층 면담, 참여관찰, 텍스트 분석 등을 수행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승마의 교육 목표 지식은 승마의 가치 체험, 경기를 위한 승마, 둘째, 승마 교육 내용 지식은 균형 잡힌 기좌 만들기, 말을 이해하며 기승하기, 셋째, 승마 교수법 지식은 수준별 & 맞춤형 교육, 안전을 고려한 지도, 재미있는 수업 분위기 조성, 넷째, 승마 평가 지식은 기승능력인증제, 시합 출전, 다섯째, 학생의 승마 학습 지식은 개별 지침서, 시범 보여주기, 다양한지침서, 여섯째, 승마 교육환경 지식은 쾌적한 시설, 휴식 및 대기 공간의 제공, 적절한 가격 등으로 나타났다. 승마 교수내용지식(PCK)의 형성은 첫째, 승마 선수 시절의 학습 경험, 둘째, 자기 주도 학습, 셋째, 주변 지도자와 공동체 형성 등을 통해서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앞으로 승마지도자들의 교수내용지식(PCK) 요소를 형성하는 데 있어 경험적 지식을 제공하기를 기대하며, 전체적인 승마지도자들의 교수법이 향상된다면 승마가 본래의 취지인 말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