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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우 (동의대학교) 송연주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47 - 26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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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양육시설 보호종료 아동의 관계를 중심으로 그들의 삶에 관해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양육시설에서 10년 이상 거주한 3명의 보호종료 아동을 대상으로 질적연구 방법 중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시설 생활을 더 힘들게 했던 것은 긍정적 관계 경험의 부재로, 부모 대신인 생활지도원과도 안정적인 관계 맺기가 어려운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부모로부터 버림받고 시설 내에서 보호받지 못한 경험은 타인과의 관계 의미를 왜곡시켰다. 폭력마저도 이해해야 한다는 왜곡된 가족 개념과 시설 출신이라는 낙인감은 관계에 더 큰 어려움을 경험하게 하였다. 이들에게 보호종료란 홀로서기와 외로움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족과의 관계 단절과 시설 친구들 외 친밀한 관계가 없는 이들에게 관계는 더 없이 중요한데 반해 관계 맺는 기술은 매우 부족하였다. 최근 보호종료 아동을 위한 지원이 증가하고 있으나 대부분 기본적인 삶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들이 사회에게 관계를 맺고 살기 위한 대인관계 기술의 습득을 위한 지원은 많지 않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호종료 아동의 긍정적인 관계 맺기를 위한 시사점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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