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한 (국립한국해양대학교) 차상빈 (국립부경대학교) 김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현유진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진영석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배지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김정훈 (국립한국해양대학교) 최인오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파학회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제36권 제1호(통권 제332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51 - 6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도플러 레이다 기반 보행 환자의 실시간 재활 정도 인식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먼저, 보행하는 사람의 복소 수신 신호 1차원 위상 성분에 이동 평균 필터 및 미분 연산을 적용하여 몸 전체 거동에 따른 1차원 시계열 거동속도 정보를 추정한다. 다음으로 복소 수신 신호 2차원 스펙트로그램에 기존 도플러 주파수 궤적 추출 기법 및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1차원 시계열 속도 정보를 추정한 후, 1차원 시계열 거동속도 정보를 빼줌으로써 양다리 미세 움직임에 따른 1차원 시계열 미세속도 정보를 추정한다. 추정된 정보의 극대값은 각 다리 보행 움직임에 따라 반복적으로 나타나기에, 극값에 대한 보폭 시간 및 최대속도 정보를 각 다리 별로 분리하여 추출한다. 최종적으로 추출된 각 다리 별 정보들을 활용하여 실시간 재활 정도를 나타내는 새로운 물리량을 정의한다. 도플러 레이다를 활용한 실험 결과, 제안된 기법을 통해 정상적인 보행과 비정상적인 보행 간의 실시간 인식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보행 움직임에 대한 레이다 수신신호 모델링 및 도플러 주파수 분석
Ⅲ. 제안된 기법
Ⅳ. 실험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99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