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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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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승아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조현준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김인걸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전민혁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de) 이미연 (Satrec Initiative)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3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49 - 257 (9page)
DOI
10.5139/JKSAS.2025.53.3.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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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학적 초기 결함이 존재하는 원통 구조는 압축 하중을 받을 때 좌굴에 취약하다. 구조물에 추가적인 손상 없이 좌굴 하중을 예측하기 위하여 압축 하중과 고유진동수의 상관관계를 이용하는 Vibration Correlation
Technique (VCT)을 사용한다. 그러나 좌굴 하중의 예측 정확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구조물에 실제 좌굴 하중과 유사한 높은 압축 하중을 가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보강 금속재 원통 쉘 구조의 압축 및 진동 시험을 수행하였고, 모델링과 유한요소해석을 진행하였다. 압축 하중-고유진동수 수식을 바탕으로 유한요소해석에 필요한 물성치를 보정하였다. 낮은 압축 하중 영역에서 시험적으로 구한 고유진동수와 높은 압축 하중 영역에서 보정된 유한요소해석으로 구한 고유진동수를 혼합 활용한 VCT를 통한 좌굴 하중을 예측하였다. 이러한 좌굴 하중 예측 개선법을 VCT 좌굴 하중 예측 정확도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Vibration Correlation Technique
Ⅲ. 압축 및 진동 시험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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