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서경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김정호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기영민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김도현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배충식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박준수 (Hwanwha Aerospace) 정재훈 (Tenergy) 최영묵 (BorgWarner)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3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91 - 298 (8page)
DOI
10.5139/JKSAS.2025.53.3.2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 항공기에 쓰이는 가스터빈 엔진의 높은 연료 소비율 문제로 인해, 항공 분야에서 왕복동 엔진의 적용을 통해 연료 소비율을 감소시키고 비행시간을 증가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항공 분야에서의 왕복동 엔진 적용을 위해서는 고도가 상승할수록 공기의 밀도와 압력이 감소하므로, 희박 공기 조건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연소 효율성 향상과 적절한 성능 확보를 위해서는 터보차저의 적용이 필수적이며 부스트압 제어를 위한 제어전략 수립 또한 중요하다. 그러나 희박 공기 조건 내에서의 실험적 접근은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요구하므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실험 기간 및 비용의 단축이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는 GT-Power라는 1D 시뮬레이션 도구를 사용하여 희박 공기 조건에서 왕복동 엔진인 2단 터보차저 디젤 엔진 시스템의 저압 부스트압 제어전략을 수립한 후, 엔진 성능을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06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