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식 (국립부경대학교) 김영윤 (해양생태기술연구소) 김경민 (시즈오카대학) 김경회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 - 15 (15page)
DOI
10.7846/JKOSMEE.2025.28.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감소 추세를 보이던 환경관리해역의 COD(chemical oxygen demand) 농도는 2010년 이후 증가 추세로 전환되었으며, 그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하수도 시스템의 변화로 인한 도로유출수의 유입 증가가 주요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최근 하수도 분류식화 사업의 진행에 따라 2010년을 기점으로 합류식 하수도는 감소하고, 분류식 하수도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분류식 하수도의 증가로 인해 미처리된 우수가 바다로 직접 방류되면서, COD 농도가 높은 도로유출수가 연안으로 유입되는 양이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로, 환경관리해역의 COD 농도는 도로유출수 관련 지표들과 유의한 양의 상관성을 보였다. 회귀 분석을 통해 해역의 COD 농도를 0.1 mg/L 저감하기 위해 필요한 도로유출수 관련 지표 저감량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향후 COD 농도 저감 방안 수립에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재료 및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77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