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모라 (동국대학교) 차승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59 - 368 (10page)
DOI
10.9728/dcs.2025.26.2.3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콘텐츠의 지속 가능한 글로벌 콘텐츠 비즈니스를 위한 기획 전략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최근 글로벌 OTT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로 서비스 되고 있는 K-콘텐츠는 독창성과 문화적 매력, 보편적인 스토리텔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지속적인 K-콘텐츠 산업의 성장이 가능하려면 콘텐츠 제작을 뛰어넘는 기획 전략이 필요하다. K-콘텐츠가 더욱 경쟁력을 갖기 위해, 세계적인 팬덤 형성을 목표로 하는 슈퍼IP 기획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글로벌 슈퍼IP들의 사례와 글로벌 OTT플랫폼의 콘텐츠IP 전략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IP 확보를 기반으로, 글로벌 OTT플랫폼을 활용한 콘텐츠 프랜차이즈 전략의 중요성을 확인하였고, K-콘텐츠가 슈퍼IP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획 전략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K-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지속적으로 소비되고, K-콘텐츠 산업이 계속 성장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팬덤 강화를 통한 슈퍼IP 탄생의 이론적 배경
Ⅲ. 글로벌 OTT플랫폼과 슈퍼IP
Ⅳ. 슈퍼IP를 위한 K-콘텐츠 기획 전략 연구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185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