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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보윤 (국민대학교) 장수기 (국민대학교) 이기윤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벤처창업학회 벤처창업연구 벤처창업연구 제20권 제1호(통권 제97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09 - 12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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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생태계에서 POC(Proof of Concept)는 초기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을 검증하고 이를 시장 적합성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선행 POC 연구는 기술 검증과 시장 전략에 치중되어 있으며, 고객 요구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 설계와 실행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본 연구는 기존 POC 방법론의 한계를 분석하고, 고객 요구를 체계적으로 반영하는 새로운 접근법의 필요성을 문헌적으로 고찰한다. 그리고 스타트업의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요한 POC(Proof of Concept) 접근법으로 기존 방법의 한계의 극복 방법 중 하나인 고객 요구 중심의 Kano/Timko 모델의 스타트업 접근 중요성을 제시한다. 또한 실무적 관점에서 Kano/Timko 모델의 한계와 그 개선 응용 방안에 대해 8개 스타트업 적용 사례 연구를 통해 제시한다.
본 연구는 실무적 관점에서 고객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중심으로 POC 설계를 최적화하고, 고객의 명시적 및 암묵적 요구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기존 Kano/Timko 모델의 실무적 차원에서의 한계를 극복하는 응용된 모델과 그 적용 사례를 제시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 창업자와 창업 지원 실무자들에게 고객 중심 POC 접근법에 대한 실질적 전략과 근거 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기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8개 사례 연구에 따른 일반화의 한계 등이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론
Ⅳ. Kano/Timko 기반 POC 접근 사례 분석
Ⅴ. 결론: 스타트업을 위한 POC 접근 방안
REFERENCE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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