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소현 (연세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21 - 154 (34page)
DOI
10.35281/cms.2025.02.15.1.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재미동포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재 분석을 통해 문화 교육 내용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교재 구성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재외동포 아동 대상 문화 교육은 아동들의 자아 정체성을 견고히 다질 수 있도록 하며, 다문화 사회에서 적극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로 살아가는 데에 기여한다. 또한 자신감을 고취하고 언어 및 문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함양하여 한국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를 유발한다. 그런데, 현실적인 한계로 문화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언어 교육과 병행할 수 있는 문화 교육 내용 및 체계를 보완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따라 재미동포용 언어 교재에서의 문화 교육 내용의 보완점을 파악하여, 문화 교육 및 교재 구성 방안을 제안하기로 하였다. 분석 결과, 아동의 시각을 반영한 문화 항목과 적절한 상호문화주의적 접근은 장점으로 평가되었다. 다만 아동에게 적합하지 않은 일부 내용, 활동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교재의 내용 및 지침, 시각 자료로 한정된 자료 구성, 다른 기능과의 연계 부족은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본고는 구체적인 보완 방안을 제시하고, 문화 교육 단원을 재구성하는 실제를 통해 개선 방향을 고안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재외동포 아동 대상 문화 교육
3. 재미동포 아동 대상 교재 분석 방법
4. 재미동포 아동 대상 교재 분석 결과
5. 재미동포 아동 대상 문화 항목 구성 실제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0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