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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병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43 - 349 (7page)
DOI
10.21097/ksw.2025.2.20.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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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로 외상을 경험한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SHELL 모델에서 제기한 안전영향 요인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를 규명하는 탐색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통사고로 외상을 경험한 고령 운전자 21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통사고 발생의 주원인을 기준으로 가해자와 피해자로 집단을 나누어 비교분석하였고, 자료 분석을 위해서 IBM SPSS Statistics ver. 27.0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상 후 성장은 교통사고 피해자 집단이 가해자 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상 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력은 집단별로 다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건강상태, 외상 심각성, environment 영역, liveware1 영역은 모든 집단에서 외상 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경제적 상태와 hardware 영역은 교통사고 가해자 집단 그리고 교통사고 유형과 software 영역은 피해자 집단에서 외상 후 성장에 각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교통사고 운전자의 특성에 따른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외상 후 성장을 위한 안전영향 요인을 엄밀하게 규명하고, 집단별로 차별화된 접근을 통하여 교통사고 운전자가 직면한 불안정한 교통환경에 맞추어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한편, 교통사고에 따른 변화된 삶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삶을 새롭게 재건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Ⅴ. 결 론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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