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Consumer preferences for smart air purifier products according to a mixed logit model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e Jun Byun (Hanyang University) Sungsoon Jang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Jina Park (TITAN Content) Jae Young Choi (H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93 - 118 (26page)
DOI
10.46251/INNOS.2025.2.20.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지만 실내 공기질은 실외 공기보다 더 오염되어 있다.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기 위한 공기청정기에 대한 연구는 PADM 모형(Protective Action Decision Model; 방어적 행위의사결정 모형)을 사용하여 거시적인 관점을 제시하지만, 실질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더 자세한 소비자 속성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공기청정기 사용 확산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기 위해 한국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개별 선택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혼합 로짓 모델(Mixed logit model)을 사용하여 이전 구매 경험을 기반으로 공기청정기 속성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소비자는 가격, 필터 비용, 성능에 대해 합리적인 선호도를 가지고 있다. 아울러 응답자가 이전에 구매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요 속성을 고려할 때 비대칭적 선호도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시장 점유율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공기청정기 구매 가격이 유지보수 비용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와 같은 통계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와 기업의 관점에서 공기청정기를 확산하기 위한 전략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ology and Survey
Ⅳ. Results
Ⅴ. Discussion
Ⅵ. Conclusions and implications
[References]
초 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45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