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상운 (서울대학교) 이경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69권 제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737 - 74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은 교육기관으로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이에 더 나은 강의 및 교수-학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대학 물리학 교육의 경우, 교육 내용에 대한 주제들, 예컨대 물리학 내용 구성 혹은 물리학 교재 등에 대한 연구들은 상대적으로 거의 다뤄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 가운데 대학 물리학 교육, 특히 일반물리학 교재에 초점을 두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물리학 교재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Leon Cooper의 일반물리학 교재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로 부터 일반물리학 교재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 및 논의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근거 이론의 연구 방법을 참조하여 교재의 ‘원자의 구조’ 단원 내용을 분석하고 특징적인 요소를 찾아내었다. 연구 결과 Cooper 일반물리학 교재는 1) 자연, 인간, 물리학의 관계 서술, 2) 물리학 지식의 맥락과 의미 설명, 3) 물리학 이론의 형성 과정 서술, 4) 신선한 문체와 같은 특징들을 보였다. 이와 같은 Cooper 일반물리학 교재의 특징들은 그동안 간과되어왔던 물리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들, 이를테면 자연현상에 대한 인간의 이해과정 참여와, 물리학의 형성 맥락 속에서의 그 의미와 구조 파악 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향후 새로운 물리학 교재 개발과 관련된 논의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본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요약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61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