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호 (에이셉익스프레스) 김의성 (한양대학교) 권규현 (한양대학교) 한지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01 - 110 (10page)
DOI
10.5392/JKCA.2025.25.03.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 인테리어 산업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산업의 규모에 초점을 맞춘 연구만이 있을 뿐, 산업의 구조를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기업 간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인테리어 산업의 구조와 특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노드 수, 밀집도, 연결 정도 등의 지표를 활용하여 거시 네트워크 분석을 하였고, 연결 중심성, 매개 중심성, 근접 중심성을 통해 중심성 지표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중심성 지표 기반 상위 기업을 추출하여 클러스터링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정량적 방법으로 하도급 거래 위주, 많은 영세 기업으로 인한 구조 등 인테리어 산업의 구조와 특징을 확인할 수 있음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테리어 산업의 구조를 이해하고 주요 기업을 파악하는 등 기업 의사결정, 정부의 정책적 측면에 기여할 수 있다. 차후 동종 산업, 이종 산업과 연결하여 산업 단위에서의 가치 사슬 분석으로 확장되는 후속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토의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