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가원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04 - 512 (9page)
DOI
10.5392/JKCA.2025.25.03.5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교육은 오랫동안 인간의 미적 속성의 개발을 위한 감성 교육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해 왔지만, 시대와 사회의 변화는 음악교육의 역할과 의미를 확장 시키고 있다. 음악교육이 개인의 내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변화와 개선을 끌어낼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교과임을 보여 주고 있으며, 그 일례로서 음악의 사회적 역할에 주목한 기후, 환경 문제와 직접적인 연계를 탐색하는 생태주의적 접근을 들 수 있다. 이 연구는 기후변화와 같은 생태적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음악교육의 역할을 재조명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과의 연계를 강조한다. 본 연구는 기후변화가 인간의 삶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음악교육을 통해 친자연적 감수성을 함양하고, 기후변화 대응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음악지도 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생태 음악학과 사운드스케이프 생태학 같은 학문적 접근을 통해 음악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분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축하는 데 이바지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본론
I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