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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채진해 (국립산림과학원) 김성학 (국립산림과학원) 최낙민 (국립산림과학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85 - 10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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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 분야의 신 산업으로서 산림레포츠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의 심층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문화소비 관점에서 산림레포츠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문화, 경제, 정보자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2022년 10월, 전국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소비지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데이터는 Python을 활용하여 로버스트 회귀분석과 분위수 회귀 분석(0.75, 0.5, 0.25)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로버스트 회귀분석에서는 산림레포츠 소비지출이 사회, 경제, 문화자본에 영향이 있었고, 정보자본에는 영향이 없었다. 그러나, 분위수 회귀분석에서는 산림레포츠 소비지출이 사회, 경제, 문화자본에 영향이 있었고, 중위 0.5에서는 정보자본에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위 0.75 고지출집단에서는 사회자본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버스트와 분위수 회귀분석 모델과 상관없이 문화자본은 산림레포츠 소비지출에 미치는 변수가 가장 많이 도출되었고, 이는 산림레포츠가 계층적 특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산림레포츠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문화소비의 접근성과 경험 등의 메커니즘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따른 실행정책을 마련함으로써 효과적인 시장성을 확보해 나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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