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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홍규 (국립공원공단) 김성호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1 - 2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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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에서 2011년까지 약 2년 동안 총 71.5km로 조성된 북한산 둘레길은 2023년 기준 연간 169만 명이 방문하는 수도권의 대표 여가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최근에는 외국인 탐방객의 증가로 국제적 관광 명소로도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 및 세대의 변화와 함께 달라진 탐방 행태를 반영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논문은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북한산 둘레길 탐방객의 경험과 인식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2011년 7월부터 2024년 6월까지 네이버 블로그에서 ‘북한산 둘레길’ 키워드로 검색된 63,996건의 게시글 중 텍스트가 포함된 62,064건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 전처리 과정에서는 특수문자 제거, 형태소분석, 불용어 삭제를 거쳤으며, TF, TF-IDF, N-gram, LDA 토픽 모델링, 감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탐방객은 북한산 둘레길을 자연경관 감상, 역사·문화 탐방, 지역사회 연계 활동이 결합된 복합적 여가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감성 분석에서는 긍정적 경험이 부정적 경험보다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주로 자연경관과 문화유산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일부 탐방객은 경로 난이도와 정보 부족을 불만 요소로 언급하였다. 본 논문은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하여 탐방객의 자연스러운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기존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탐방 코스 개발, 계절별 프로그램 운영, 탐방 인프라 개선, 지역사회 연계 강화 등의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포함하고, 설문조사나 인터뷰와 같은 전통적 연구 방법과의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탐방객 인식 변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할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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