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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라원 (서강대학교) 곽상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원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광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임인성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74 - 37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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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정보를 포함하는 다중 시점 비디오(multi-view plus depth video)인 몰입형 비디오(immersive video)는 가상/확장 현실과 같은 몰입형 환경에서 효과적인 응용을 제작하기 위해 주목받고 있다. 효율적인 저장과 전송을 위한 MPEG 몰입형 비디오 인코딩 표준의 핵심 요소인 푸루닝(pruning) 과정은 3D 공간에서 중복된 영역에 해당하는 픽셀을 제거함으로써 비디오의 크기를 줄인다. 그러나 CG 기반 몰입형 비디오와 달리 실사 촬영 몰입형 비디오에서는 깊이 추정 오차가 존재하여 푸루닝 과정을 최대한 억제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비디오 크기가 커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사 촬영 몰입형 비디오의 효과적인 표현 방식과 비폐색(disocclusion)으로 인해 발생하는 홀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다중 시점 배경 영상 기법을 제안한다. 본 방법은 2D 기반 기술과 달리 전체 몰입형 비디오 프레임을 분석하여 3D 공간에서의 배경 정보를 구축한 후, 이를 홀 영역 축소에 활용하여 렌더링 품질을 향상시킨다. 본 방법의 유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실험을 통해 몰입형 비디오의 크기나 렌더링 시간의 증가를 억제하면서, 실사 촬영 몰입형 렌더링 화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인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관련 연구
3 본론
4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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