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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러쵸 무사원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81 - 18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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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글로벌 스포츠브랜드 기업의 고객지향성이 중국소비자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고객지향성과 고객충성도의 관계에서 매개변수인 고객지각가치, 기업가이미지, 고객만족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고객지향성과 고객지각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지향성은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지각가치는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지각가치는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업이미지는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고객지각가치는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기업이미지는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도는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 한다. 첫째, 고객지향성과 고객충성도의 관계는 고객지각가치, 기업이미지, 고객만족도를 거쳐 간접적으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 되면서 고객지향성이 고객충성도의 관계를 새롭게 접근할 수 있는 실증적인 기여를 이루었다. 둘째, 다국적기업이 중국시장에서의 국제경영활동에서 중국고객의 고객충성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고객지향적인 행위를 더욱 많이 진행시켜 고객지각가치, 기업이미지,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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