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110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49 - 278 (30page)
DOI
10.21211/JHUM.11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한국어 교재에 등장하는 인물의 구성과 다양성을 분석하여, 교재가 다문화 사회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 사회의 급격한 국제화와 이민자 인구의 증가로 인해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어 교재의 내용 또한 다문화 사회를 반영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주요 한국어 교재를 대상으로 등장인물의 국적, 연령, 성별, 외모 등을 분석하여 교재가 다양한 배경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교재는 비교적 다양한 국적과 배경을 반영하고 있으나, 중고등학교 교재는 특정 아시아 국적에 치우친 인물 구성이 나타났다. 또한, 성별과 외모의 다양성은 일부 반영되었으나 여전히 개선이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재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제안을 제시하고,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이론적 배경
3. 교재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