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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아 (중앙대학교) 최지은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44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 - 34 (30page)
DOI
10.16914/ar.2025.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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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쾌한 골짜기는 여전히 가상 인플루언서의 부정적 효과를 설명하는 주요 가설에 해당한다. 본 연구는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불쾌감의 효과를 규명하였다. 특히, 불쾌감과 인플루언서 진정성, 브랜드 태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 고정관념 내용모형을 적용하여 가상 인플루언서의 스테레오타입(유능함 vs. 따뜻함)과 제품 유형(탐색재 vs. 경험재)에 따른 조절효과를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가상 인플루언서의 불쾌감은 브랜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효과 과정에서 인플루언서 진정성은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불쾌감과 스테레오 타입, 제품 유형 간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는데 유능한 인플루언서의 경우 탐색재일때, 따뜻한 인플루언서의 경우는 경험재일 때 불쾌감이 인플루언서 진정성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가 완화되었다. 이 세 변수의 상호작용항은 인플루언서 진정성을 매개하여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효과를 규명하는 데에 있어서 불쾌한 골짜기 가설과 고정관념 내용 모형을 적용한 연구로서 이론적 확장에 기여하고, 실무적으로 기업이 가상 인플루언서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효과적인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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