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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재운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박지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남희 (이화여자대학교) 박주형 (경인교육대학교)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김인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3卷 第1號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179 - 208 (30page)
DOI
10.22553/keas.2025.43.1.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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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AI를 활용한 교육의 시의성에 입각해 AI활용교육 이슈별 교원의 정책 요구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I 디지털교과서’, ‘데이터 관리 및 표준화’, ‘학생용 AI 튜터링 시스템 및 교사용 AI 보조교사 시스템’의 AI활용교육 이슈를 중심으로 국내 교원 대상 설문조사를 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대상으로 Borich 요구도 분석, The Locus for Focus 모델 활용 분석을 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교원은 AI활용교육 관련 정책의 중요성을 높게 평가했지만 준비도는 낮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데이터 관리 및 표준화’ 관련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I 디지털교과서’의 경우 ‘AI 디지털교과서 관련 법⋅제도 개선'이 제일 높은 요구도를 보였고, ‘데이터 관리 및 표준화’는 ‘데이터 관리 환경 조성’이 제일 시급한 항목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학생용 AI 튜터링 시스템 및 교사용 AI 보조교사 시스템’에서는 ‘안전성 확보’가 최우선 정책과제로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향후 AI활용교육의 현장 안착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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