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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현 (국립목포대학교) 김대호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92 - 103 (12page)
DOI
10.46416/JKCIA.2025.04.27.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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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륙·연도교 개통 이후 섬 지역에서 나타나는 인구 변화와 공간구조 재편 양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유형화된 변화 특성에 따른 정책적 대응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대상은 전라남도 신안군 압해읍을 포함한 중부권에 해당하는 자은면, 암태면, 안좌면, 팔금면이며, 시계열 도로망(GIS)과 500m 격자 단위 인구 통계를 활용하여 2005년부터 2023년까지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륙·연도교의 개통은 섬 내부의 물리적 접근성 향상뿐만 아니라 중심지와 주변지 간 공간 위계 구조의 재편을 야기하였다. 도로 중심축 인근 지역은 인구 유지 혹은 증가 경향을 보였으나, 외곽 지역과 해안선 인근 항·포구 중심지는 지속적인 인구 감소를 경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섬 지역은 중심지 강화형, 이중구조형, 광역흡수형, 전면 쇠퇴형 등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각 유형은 도로 접근성, 정주 기반, 배후 기능의 유무에 따라 상이한 공간적 특성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인프라 공급 이후에도 지역 간 공간적 불균형이 지속되거나 심화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유형별 맞춤형 정주지원 전략과 생활 기반 중심의 섬 정책 전환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또한, 섬 지역의 공간 구조 변화는 단순한 교통망 확장이 아닌, 중심성 재편과 생활권 재구성을 수반하는 구조적 전환임을 강조하며, 향후 정책 수립 시 공간정보 기반 대응체계 구축의 중요성을 제기한다.

목차

요지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설계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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