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주 (영남대학교) 이윤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37 - 6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대인관계증진을 위한 수용-전념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용-전념치료 이론을 기반으로 대인관계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은 계획, 구성, 예비 프로그램 실시, 최종 프로그램 완성의 4단계 개발 모형에 따라 체계적인 개발 과정을 통해 개발되었다. 대학생 5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요구조사 결과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 프로그램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예비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예비 프로그램은 11명이 참여하였으며, 참여자들과 집단을 진행한 집단 리더의 피드백을 분석하고 수정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최종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 경북에 소재한 4년제 종합대학의 재학생으로 실험집단 11명과 무처치 통제집단 9명으로 구성하여 대인관계증진 수용-전념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1주당 2회기씩 총 10회기를 실시하고 사전-사후-추후 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집단별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고, 집단 간 프로그램 효과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인관계능력과 마음챙김 주의자각에 있어 유의미한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