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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0세-만2세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고 있는 어머니와 그 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영아반 교사가 개인적 변인에 따라 각자의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리고 보육시설에서 영아반 교사-어머니 관계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1. 보육교사 역할에 대한 영아반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어머니 역할에 대한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3. 보육시설에서의 영아반 교사?어머니 관계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3-1. 영아반 교사-어머니 관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2. 영아반 교사-어머니 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와 어머니의 역할 인식 및 서로의 관계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A시, B시, G시, H시, K시에 소재한 17개소의 어린이집에 만 0-2세 자녀를 보내고 있는 어머니 390명과 그 영아들을 담당하는 교사 7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어머니 역할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박수연(2005), 이송은(2012)의 연구에서 사용한 Self-perception of the Parental Role(SPPR)을 사용하였고, 교사역할인식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프로그램 평가척도(Assessment Scale for Early Childhood Programs: 이은해, 이기숙, 1996)에서 보육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성은숙(2007)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어머니-교사 관계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이찬주(2002), 손세란(2008)의 연구에서 사용한 Elicker, Noppe, Noppe와 Fortner-Wood (1997)의 ‘부모-교사 관계 척도(PCRS: Parent-Caregiver Relationship Scale)’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분석기법으로는 빈도분석,, Cronbach''s ?에 의한 신뢰도 검정, 독립표본 t-test 와 일원배치분산분석, Duncan test,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교사역할 인식을 살펴보면 30세 미만의 교사가 보육과정 운영자, 자기 계발자의 인식이 높았고 양육 대행자, 상호작용자, 부모와의 협조 및 관계 형성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영아반 교사의 학력은 교사역할 인식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학력이 높을수록 보육교사 역할 인식이 높았다. 영아반 교사의 경력은 교사역할 인식에 유의한 차아를 보였는데 3-5년 미만의 교사들이 양육대행자에서, 1년 미만의 교사들이 보육과정운영자, 부모와의 협조 및 관계 형성자, 자기개발자 에서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어머니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부모역할 인식을 살펴보면 부모의 연령, 학력, 취업여부에 따른 부모역할 인식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교사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영아반 교사-어머니 관계인식을 살펴보면 교사의 연령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학력이 대학원 재학 또는 졸업일 때 협력이 높았으며, 교사의 경력이 3-5년일 때 신뢰, 협력, 양육/교육에서 높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어머니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영아반 교사-어머니 관계인식을 살펴보면 어머니의 연령, 학력, 취업여부에 따른 영아반 교사-어머니 관계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